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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트필기
    Maya 3D 2022. 4. 24.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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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yper shade window에서 원하는 매티리얼 선택후

    edit>duplicate>shading Network 선택

    을 하기전에!!!

     

    워크스페이스를 클리어 먼저 해줘야함

    지금은 저기 M_Brass 매티리얼이 이미 있는데 이걸 클리어하고 해줘야한다고함

    왠지는 모르겠음

    그냥 그렇다고 함

    이버튼 누르면 워크스페이스가 비워짐

    이제 비워진상태로 원하는 매티리얼(M_Brass) 클릭> 위 메뉴의 duplicate> shading network하면

     

    (Graph Network 누르면 안보이던 쉐이딩 노드들을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음)

     

    M_brass1 이라는 복제된 매티리얼이 생성됨

     

     

    그리고 나는 저 뷰포트 창에서 로테이션이 안되고 고정되어있었는데

    어째선지 스페이스바를 눌러도 전부 다 front -z 뷰로만 세 개가 다 고정되어있길래

    위의 방법으로 시점을 각각 바꿔줌

    그래도 고정되서 로테이션이 안되길래 이부분 버튼 클릭하니 다시 뷰포트가 돌아감

    그리고 처음에 매티리얼 적용(미들마우스버튼으로 드래그 드롭)하려는데 적용이 계속 안되길래 보니깐 

    뷰포트에 클릭이 안되게 되어있었음

    저기 표시된곳에 가운데버튼이 P로되어있었는데 한번 더 클릭해서 P를 없애주니 클릭이 됨

    P는 Protect인가.. 보호인가..?

    그리고 다시 hypershade 창으로돌아와서보니깐 또 오브젝트가 페어런트되어있어서 따로 클릭이 안됨

    다시 뷰포트로돌아가서 페어런트된것을 해제해줌(shift+p)

    그리고 분리된 오브젝트 선택, 매티리얼 우클릭, assign material to selection 

    하니 드디어 적용된것이 보임

     

     

    아 오늘따라 되게 많이 걸린다......ㅠ

     

    암튼 다시

    shader> aiStandardSurface 누른다음  워크스페이스에 뜨는 노드를 

    오른쪽 Property Editor에서 이름을 변경해주고

    Preset 눌러서 Wax 선택> Replace 해준다

     

    이렇게 하는이유는 그냥 기본 wax 매티리얼을 바꿔버리면

    기본값이 전부 다 바껴버려서 ..?  암튼 절대 기본 매티리얼은 바꾸지말고 그냥 이렇게 쓰라고함 

     

     

     

    다시 새로운 매티리얼을 만들거임

    만들기전에 Hypershade의 워크스페이스를 클리어 한번 해주고

    Shader>aiStandardSurface 클릭해서 나오는 매티리얼의 이름을 변경해줌 

    M_Glass..

    그리고 Presets 눌러서 다시 Glass> Replace

     

     

     

    UV map

    이미지텍스쳐를 적용했지만 너무 사이즈가 큼

    이걸 uvmapping 통해서 사이즈를 조절해줄건데

    상단의 uv 메뉴를 클릭하면 뭐가 많음..

    이렇게 다양한 모양으로 입맛대로 필수가 있다고함

    우리는 planar 로 시작할거임 걍 낮ㅂ작한 모양

     

     

    이때 바닥 선택 먼저 되어있어야함

    바닥 선택> uv> planar 

    근데 이렇게하면 x축으로 엄청 늘어나서 모양이 이상함

    이때는 다시 uv > planar 메뉴 옆에있는 네모 아이콘 클릭해서 설정창으로 드감

     

    Planar Mapping Options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이렇게 바꿔주고 Project 클릭

     

     

     

     

    벽에다 만든 매티리얼 적용시켰는데

    오른쪽 벽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크긴 해도)

    왼쪽 벽은 난리가 난것을볼수있음 마구 늘어난모습..

    왜냐면 애초ㅔㅇ 우리가 창문을 만들고 벽을 마구 땡겨서 옮겨놨는데..

    uv맵이 없음 그래서 마야가 임의로 uv맵을 만들어서 저모양

     

     

     

     

     

    간단한메모

     

    텍스쳐를 타일링하는법.. RepeatUV

    이미지텍스쳐들을 적용하는법..

    Color 옆의 체크무늬아이콘클릭해서 베이스컬러 맵 넣고

    Roughness 옆의 체크무늬 아이콘클릭해서 러프니스맵 넣고..

    저 밑에 Geometry에있는 Bump 옆 체크무늬 아이콘 클릭해서 범프맵, 헤이트맵 넣는다

    저 폴더모양 아이콘누르고 이미지텍스쳐맵 넣어주면됨

     

    만약 잘못클릭해서 엉뚱한데에다 맵을 넣었따면

    당황하지말고..

    옵션 이름 클릭한다음(color, roughness 등등) 

    Break Connection 해주면됨

    범프맵은 이미지텍스쳐맵 넣기전에 설정바꿔줘야되는게 하나더있는데

    왜인진모르겠음 걍 이때는 이렇게하더라

    일단은 참고만..

    bump as를 Tangent space normal로 바꿔야함

    그리고 이미지텍스쳐파일을 넣어주자

     

     

    오늘의 일일 마야 여기까지.....

    일일마야로 블렌더와 병행하려고했는데 왜 마야밖에 한게없나요

    이러다간 블렌더하려고하면 또 다까먹고 블렌더 튜토리얼 다시시작해야할지도 ..

     

    도대체

    이거말고는 한게없는데 왜 한시이십분인가.....................

    왜냐면 오늘 공원에서 하루종일 미친망아지처럼 날뛰는 7살애를 쫓아다니느라 그렇습니다..

     

    개피곤..........

    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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