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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im sheets...!!!!
    카테고리 없음 2023. 4. 16.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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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나 늦게 접해버린 그단어

    나만빼고 다알고있던 그단어 ㅠ

     

    진작 알았으면 전 프로젝트 그렇게 무겁게만들었다가 눈물흘리며 저퀄로 낮추지 않았을텐데

     

    암튼 트림시트란....?

    한장의 텍스쳐에 패턴 여러가지 몰아넣고 

    일렬횡대로 쭉 늘어뜨려서 

    그 한장에 여러가지 uv맵(주로 직사각형모양)을 맞춰넣어 끼워맞추는것

     

    https://www.youtube.com/watch?v=qEuGyIkvKx4 

    이분의 영상을 보고 공부한것을 정리해보았다

     

    플래닝이 매우 중요한 작업

     거의 TA들이 대규모프로젝트시 제작하는것같은데

    나도 만들어봐야지~!~~~!

     

     

    트림시트는 제작전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서 시작해야하기때문에 

    일반적인 atlas texture 만들기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함

    하지만 일단 만들어놓으면 두고두고 써먹을수있기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이며 추후 작업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됨

     

    잘 만든 트림시트 한 장 열 텍스쳐 안부럽다.. 




     texture atlas? atlas texture는 무엇인고 하니

    유니티 프로젝트할때 보였던 그런 텍스쳐들을 의미하는것같음

    주로 2d 게임산업에서 사용했던 방식인데 아주 작은 여러개의 이미지를 한 장에 몰아넣는것임

    첨에 유니티 프로젝트내에서 발견하고 이 그림판 파레트같은건 뭐지??? 했던 그 이미지였다

    이렇게 작은 그림판 파레트같은 색상코드를 모아놓거나 해서 uv맵을 거기다 맞춰 사용하는 방식인가봄

     

     

    암튼 나는 오늘 trim sheet를 만들어보려고함

    만들기전에 가장 중요한 작업은

    레퍼런스 이미지 모으기와 계획세우기이다.

     

    트림시트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여러가지가있는데

    서브스턴스 페인터, 혹은 디자이너, 블렌더, 지브러시, 퀵셀믹서 등 다양함. 

    맘에드는걸로 만들면되는듯

    hand painted 텍스쳐를 포토샵을 이용해 만드는중 (pattern preview 기능을 사용해 타일링 한 모습 미리보기 가능

     

    핸드페인티드 텍스쳐는 포토샵이나 3d코트에서 주로 만들고

    3d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 만드는중.. 와 일 많아보인다..

    하드 서페이스 텍스쳐는 3d툴 가능한 어디서나 가능하며 high poly메시를 low poly로 베이킹하는 작업 필요

    high poly를 low poly메시에 베이킹해서 정보를 가져온모습. 실제 메시는 그냥 평면이지만 이렇게 노말맵으로 느낌을 살림

     

    유기형태의 트림 텍스쳐의 경우 high poy 작업은 zbrush를 사용함, 베이킹 필요.

     

    서브스턴스 디자이너는 트림시트 만들기에 매우 훌륭한 툴이라고함

    왜냐면 자동으로 타일화 시켜주니까... 

    그리고 손맵을 잘 느낌있게 못그리는 나같은 그림알못인 사람은

    섭스턴스 디자이너를 잘 써먹으면 정말 좋을것 같다.

    그림실력을 늘리는 것보다는 섭디 배우는것이 더 빠를듯

     

     

    암튼 이렇게 각자의 방법으로 마든 트림 시트를 가져와서 

    plane 평면에 입혀줌

    그다음엔 가위로 자르듯 잘라준다

    깊이 표현을 해주고싶다면  extrude 사용해서 튀어나오게하거나 들어가게 해줄수있음

    이렇게 자르고 조각낸 평면을 어떻게써먹냐면 kitbashing 기법으로 사용하ㅕㅁㄴ됨 

     

    프라모델 조립하듯이,... 부위별로 조립해주면됨

    이렇게 생긴 uv맵도 잡아당겨서 일자로 펴줘야함straighten uv 기능사용 (max)

    uv맵을 펼때 일자로 잘 펴는것이 중요하겠음...

    기둥이나 벽같은 부분을 트림시트로 만들기 좋은이유가 이래서인가..

    블렌더 애드온중에도 uv straighten 해주는 기능이 있으니 그거 사ㅓ용하면될듯

     

     

    그렇게 일자로 편 uv맵을 가져다가 원하는 부분 패턴에 가져다 놓고 사용하면 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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