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디니] Volmue Rasterize Attributes 지오메트리 속성을 체적 데이터로 변환
    Houdini 2024. 6. 15. 16:24
    728x90
    반응형
     

    Houdini에서 "Volume Rasterize Attributes" 노드는 주로 지오메트리 속성을 체적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노드는 특정 속성(예: 속도, 온도, 밀도 등)을 체적 그리드에 표시하므로,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에서 복잡한 효과를 조절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노드의 활용 방법과 실제 예시를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활용 방법

    1. 속성 선택 및 체적 변환:
      • 이 노드를 사용하여 지오메트리의 특정 속성을 체적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클 시스템에서 각 파티클의 온도 또는 속도를 체적 그리드에 매핑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체적 그리드 설정:
      • 변환할 속성과 함께 체적의 해상도와 경계를 설정합니다. 높은 해상도는 더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계산 비용이 증가합니다.
    3. 심화 데이터 조작:
      • 체적 데이터에 다양한 연산을 적용하여, 예를 들어 데이터를 블러 처리하거나 리샘플링하는 등의 추가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파티클 시스템의 온도 필드 생성

    1. 파티클 시스템 설정:
      •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생성하고 각 파티클에 온도 속성을 추가합니다. 이때, 파티클의 위치와 온도가 시뮬레이션의 초기 상태로 설정됩니다.
    2. Volume Rasterize Attributes 사용:
      • "Volume Rasterize Attributes" 노드를 추가하고 파티클 지오메트리를 입력으로 연결합니다. 이 노드에서 온도 속성을 선택하고 체적으로 변환합니다.
    3. 체적 데이터 설정:
      • 체적의 해상도를 설정하여, 파티클의 온도 분포가 어떻게 체적 그리드에 표현될지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더 높은 해상도로 설정하면 더 정교한 온도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4. 시뮬레이션 및 시각화:
      •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생성된 체적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이 체적 데이터는 온도 분포를 나타내며, 예를 들어 화재 시뮬레이션에서 뜨거운 영역과 차가운 영역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

    속도 필드를 이용한 연기 시뮬레이션

    1. 속도 데이터 설정:
      • 연기가 발생하는 지역에서의 속도 벡터를 파티클로 정의합니다. 이 파티클에는 각각의 속도 벡터가 속성으로 설정됩니다.
    2. Volume Rasterize Attributes 설정:
      • "Volume Rasterize Attributes" 노드를 통해 이 속도 벡터를 체적 데이터로 변환합니다. 이 때, 체적의 해상도가 연기의 동적인 움직임을 어떻게 캡쳐할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3. 연기 시뮬레이션 연결:
      • 변환된 체적 데이터를 연기 시뮬레이션의 입력으로 사용하여, 연기가 속도 벡터에 따라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이 노드를 사용하는 주된 이점은 시뮬레이션 내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각 효과 작업, 과학적 시각화, 복잡한 물리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