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디니] Collision source노드?카테고리 없음 2024. 7. 14. 13:25728x90반응형
Houdini의 collision source 노드는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충돌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노드입니다. 특히 유체 시뮬레이션(FLIP, Pyro 등)에서 객체가 유체와 상호작용하도록 할 때 사용됩니다. collision source 노드는 객체의 표면을 충돌 표면으로 변환하고, 해당 표면의 볼륨 데이터를 생성하여 시뮬레이션에 사용됩니다.
collision source 노드의 주요 기능 및 파라미터:
1. 노드의 기본 역할:
collision source 노드는 입력 지오메트리를 받아 충돌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충돌 데이터는 주로 SDF (Signed Distance Field) 또는 벨로시티 필드로 변환되어 시뮬레이션에 사용됩니다.
2. 주요 탭과 파라미터:
Surface 탭:
- Surface Representation: 충돌 표면을 어떻게 표현할지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SDF (Signed Distance Field)가 사용됩니다.
- Voxel Size: 볼륨의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값이 작을수록 더 높은 해상도의 충돌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 Mode: 충돌 데이터 생성 모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Volume" 또는 "Point Cloud"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elocity 탭:
- Compute Velocity: 입력 지오메트리의 속도를 계산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Velocity Blur: 움직이는 객체의 속도 블러를 적용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Scale Velocity: 계산된 속도를 스케일링할 수 있습니다.
Output 탭:
- Output Attributes: 생성된 충돌 데이터에 포함될 속성들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surface, velocity, vorticity 등이 있습니다.
- Output Group: 생성된 데이터를 특정 그룹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collision source 노드를 사용하는 예제:
Step 1: 기본 설정
- 지오메트리 노드 추가:
- Houdini에서 새로운 지오메트리 노드를 추가하고, 원하는 객체를 생성하거나 가져옵니다.
- collision source 노드 추가:
- collision source 노드를 추가하고, 지오메트리 노드의 출력을 collision source 노드의 입력에 연결합니다.
Step 2: 파라미터 설정
- Surface Representation 설정:
- Surface 탭에서 Surface Representation을 SDF로 설정합니다.
- Voxel Size를 적절히 조정하여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예: 0.05
- Velocity 설정 (필요한 경우):
- Velocity 탭에서 Compute Velocity를 활성화합니다.
- 필요한 경우 Velocity Blur와 Scale Velocity를 조정합니다.
- Output 설정:
- Output 탭에서 필요한 속성을 선택하여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surface와 velocity를 선택합니다.
Step 3: 시뮬레이션에 사용
- FLIP Solver와 결합:
- FLIP 시뮬레이션에서 Static Object 노드를 사용하여 collision source 노드의 출력을 시뮬레이션에 연결합니다.
- Static Object 노드의 SOP Path를 collision source 노드로 설정합니다.
- Deforming Geometry 옵션을 활성화하여 충돌 객체가 시간에 따라 변형되는 것을 반영합니다.
요약:
collision source 노드는 Houdini에서 유체 및 기타 시뮬레이션에서 충돌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노드는 입력 지오메트리를 충돌 표면으로 변환하고, 해당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출력합니다. 주요 파라미터는 Surface Representation, Voxel Size, Compute Velocity 등이며, 이를 적절히 설정하여 원하는 충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