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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sapling tree gen으로 나무 만들어서 텍스쳐입히고 나뭇잎붙이기블렌더 3D 2022. 5. 23. 00:28728x90반응형
add> cruve> sapling
shape와 secondary 모두 Tapered cylindrical로 선택
(사진은 shape에 네모 안했지만 어쨌든 shape부터 바꿔야함)
branch splitting 으로가서
levels: 3( 사진엔 4로나와있지만 branch 수 늘리면서 레벨을 낮췄다)
base splits 0
으로 입력해줌
splits는 베이스 가지가 얼만큼 뻗어나갔는지?
levels는 잔가지가 얼마나 많은지
trunk height : 가지가 어디서부터 뻗어나갈지. (밑동 길이)
branches 의 세번째 10 수치를 20으로 바꿔주기도했음
geometry
에서 랜덤시드 바꿔가면서 나무 모양 마음에드는것 찾기
scale 키워서 크기를 키워주기
Branch Growth 탭으로와서
Down angle 부분을 조금 수정해줌
20,
40,
30
으로
가지가 얼마나 휘는지.. 각도를 조절하는 부분임
각도가 높을수록 나무가 축 쳐짐..
프루닝(가지치기)를 해줄거니깐 좀 과해보여도 괜찮음
Pruning 탭으로와서
prune을 체크해서 활성화해준 다음
Prune base를 0.3으로 올려주면
가지치기를 하는 범위가 커짐
마음에 드는 만큼 가지치기를 해주자
가드너가 된 느낌으로다가~
그리고 완성된 curve 트리를 우클릭하고 convert to > mesh
눌러서 커브를 메쉬로 변환시켜준다.
에디트모드에서 l눌러서 저 두개의 메인 가지를 각각 선택후 ctrl+p > seperate 해준다음
두번째 가지 클릭> boolean 모디파이어 넣고
union모드에서 object는 메인 가지를 선택해준다.
boolean을 적용한다음 기존의 가지는 삭제.
이제 두 가지가 합쳐졌지만 메쉬가 꾸깃.. 해보임
이때 remesh 모디파이어를 사용해서
smooth 모드, octree depth를 8정도로 올려서 이렇게 리메시하거나
나는 그냥 쿼드리메셔로 샤샤샥 정리해주었음
그리고 삼각형 면이랑 절단부위를ㅈ ㅗㅁ 깔끔하게 사각형면으로 정리해줌
밑둥부분을 좀 두껍게~
요기조기 두께를 넣어줌
프로포셔널 에디팅(o) 켜 놓은 상태로
이제 uv 에디팅해줄거임 uv editing 탭으로가서
나무껍질 텍스쳐 불러와져있는 상태로
뷰포트에 u> smart uv project 한 다음
uv 텍스쳐 크기를 키워주자,
만약 uv 텍스쳐에 심 라인이 너무 지저분하다면
이렇게 mark seam 기능으로 직접 재단해줌
대충 2등분으로 나눈? 모습
훨씬 덜 지저분하게 uv 맵이 잘라졌다.
대충 이렇게 텍스쳐를 입힌 나무 1,2,3 ..
1에는 나뭇잎 파티클이 적용된상태.
이제 나무 2,3에도 나무 1처럼 나뭇잎 파티클을 붙여줄거임
그럼 아까 1에서처럼 나뭇잎을 한땀한땀 붙여주나요? 아니요
나무 2의 나뭇가지부분(윗부분) 오브젝트를 선택한다음 파티클시스템 > + > twig_a 찾아서 선택.
이 twig_a는 아까 1에서 만들어놓은 파티클들이기때문에
이걸 다시 쓰지말고 복사해줄것.(2 혹은 숫자로 표시된 버튼 클릭)
또 파티클시스템 > + > twig_b 찾아서 선터ㅐㄱ
2버튼 눌러서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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