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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v 언래핑 스터디노트
    블렌더 3D 2022. 6. 6.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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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Darren Line의 영상을 보면서 필기한내용

     

    uv 언랩하기전에 꼭 scale apply 해줄것

     ? : 그럼 modifier는? 적용하나?  만약 모디파이어가 형태를 바꾸는경우 적용하고 언랩해줄것.

     

     

    스트레칭 된거 확인하려면 new>눌러서 uv grid 텍스쳐 적용한 새 텍스쳐 만들어줌

    매티리얼에서 방금 만든 텍스쳐 적용해줌

    mateiral view에서 uv grid(체크보드) 적용된것을 볼 수 있음

    텍스쳐에 체커보드 모양 적용한상태로 unwrap이나 smart uv project해서 얼마나 seam이 튀는지 잘 보자

    smart uv project는 각도에 기반하여 언래핑하는것임

    unwrap 은 내가 지정한 seam을 따라서 언랩하는것

     

    에디트모드에서 shift+h 눌러서 다른 부분 안보이게하고 좀더 본격적으로 심 넣을 수 있음

    에디트모드, 엣지선택모드에서 우클릭>mark seam을 눌러서 하면됨

     

    체크무늬가 너무 늘어나지않게, 모두 비슷한 크기의 정사각형이 되도록

    uv맵을 늘이거나 줄여줌

     

    쭈글쭈글할경우 unwrap 패널에서 MEthod: conformal로 바꿔줌

    만약 마음에 들지 안흔다면 이 unwrap Method를 이것저것 바꿔보면서 좀 나은 메소드 선택할것 

    그때그때 다를수있음

     

    uv가 오버랩핑되면 안됌!!!

    그럼 섭스턴스페인터가져가면 문제생김

     

     

    avearage island size 해서 유브이맵이 실제 크기 기반해서 비율이 맞도록 해줌

    pack island 해서  uv 맵 페이지 안에 다 싹 들어가게해줌.

    근데 너무 좁게되면 보기 어려워지니까 margin을 0.01 정도로 해주자.

     

     

     

    이렇게 만든  uv맵을  다른 오브젝트와 공유할수있음

    모양이 모두 같은 복사된오브젝트라면 이렇게하자

    uv맵이 없는 오브젝트 전부 선택 후 uv맵이 있는 오브젝트를 마지막에 선택한다음

    화면 상단의 메뉴 object> Link/Transfer Data> Copy UV maps

     

     단축키 ctrl+ l> Material 

     누르면 텍스쳐가 매티리얼에 적용됨 ,.

    이때 아직 uv맵이 없는 상태라면 오브젝트들에는 uv맵이 늘어난상태로보임. 그러니 uv맵도 copy uv maps로 적용해줄것

     

     

     

     

     

     

    약간의 스트레칭이 있어도 괜찮은 경우: 단색 텍스쳐 적용할때, 잘 보이지 ㅇ낳는 작은 부분일때.

    uv맵에 seam 넣을때 보이지 ㅇ낳는 부분의 면은 과감히 삭제하는것이 좋음

    uv맵을 최대한 단순화하고 알아보기쉽게.

     

     

    정리

    1. 스케일 어플라이

    2. 체커보드패턴 텍스쳐로 하나만들어놓고 uv작업핦때 입혀서 봐가면서 하면 좋다.

    3. smart uv project해서 잘 안펴지면? 심 추가하고 unwrap 하고 unrwap method도 바꿔봄. angle based나 conformal로.

    4. 모든 부분의 체커보드 패턴 크기가 일정하게 맞출것

    5. average island scale , pack isalnd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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