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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ender 3d] 쿠션만들기 연습
    블렌더 3D 2021. 8. 5.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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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trude z(위로)

     

    가운데에 루프컷 추가

    alt+s  

    Scale along the normals

    Physics properties

    저기 눌러서 silk 선택

    Cloths MOdifier 내의 Collisions

    퀄리티 올려주고(생략 가능)

     

     

    Force field에서 Force 추가해주면 Force ring 생김 

    저걸로 사방에서 압력을 넣어준다고함

    이 경우 바닥이 없어도 됌  중력도 없어야 됌 

    이렇게 만들면 쿠션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아 

    양쪽으로 빵빵하게 만들수 있음

     

    하지만 쿠션을 어디 기대놓거나 눕혀놓는 모습을 연출할 경우 쿠션 바닥이나 모서리가 눌린 모습이 더 자연스럽기때문에 바닥과 중력을 활성화해서 떨어뜨려주는게 좋음

     

    다른방법

    플레인 추가 

    subdivide 30번

    플레인 전체선택 후 extrude 아주 조금 하거나 shift+d 복사한뒤 아주 조금 위에 올려놓음(z로만 이동)

     

    두 판 모두 외곽선만 선택

    select-> select sharp edges 라는 굿기능을 사용하면 됨

     

    굿기능2

    Auto Merge Verticles 을 활성화 해줌

    가까운 곳의 Verticles을 합쳐주는 기능

     

    scale->z->0 

    해주면 와곽선들이 합쳐짐

     

     

    recalculate Normal 해줘야지 쉐이딩이든 뭐든 할때이상해지지 않는다고함. 저렇게 빨간부분(안 보이는 부분?)이 없게 Shift+N눌러 recalculate normal 해줌

     

    그리고  쿠션에 cloth 시뮬레이션 끼얹고 pressure를 5정도로 주고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

    .

    .

    .

     

     

    ????????????

     이때 실패한 이유 -> select sharp edges 할때 edge 각도를 30도 기본값으로 둬야하는데 괜히 아는척한다고 90으로 바꿨다가 대실패

     

    30으로 바꾸고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select sharp edges 하면 됨

     

     

    그리고 시뮬레이션 돌리면 바람 빠지고 껍질만 남은것처럼 보이는데 이때 당황하지않고~! 

    이걸 바꿔주면 된다

    vertex mass-> 각 vertex가 받는 밀도? 를 줄여주라고함

    그리고 기호에 따라  pressure 값 을 좀더 올려줘도 됨 (좀더 빵빵?)

    근데 pressure가 너무 높으면  하늘로 날아가버리니 주의

     

     

    이후 텍스쳐가 너무 네모네모해보이면

    프레임 0으로 놓고 Subdivision surface modifier를 추가해준 뒤 cloth modifier 위에 올리고

    다시 시뮬레이션하면 똥컴이 난리가남~~

     

    아무튼 적당한 위치에서  apply

     

     

    또다른 방법

    근데 이 값도 정확하지 않아서

    나중에 다시 조절해줌

    이 값은 무시해도 됨

     

    uv 씌우기도 해볼것

     

     

    이번엔 단추 달린 쿠션

    위와 같은 방법(두개 PLAIN 연결해서 MERGE하고 EDGE 지워준 상태)으로 만든 베이스 오브젝트에다가

    가운데 앞뒤 점 선택하고 Vertex groups assign

     

     

    그리고 phisics 탭에서

    Shape-> Pin Group 에서 위에 그룹 선택

    성공 여기다 단추를 부텽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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