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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 리깅 시도해보기
    블렌더 3D 2023. 1. 27.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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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g Anything with Rigify: easy rigging in Blender: Chapter 1 | CG Dive

     

    Rig Anything with Rigify: easy rigging in Blender: Chapter 1 | CG Dive

    Rigging is a difficult CG tasks. In this tutorial you'll quickly learn the basics of rigging in Blender and how we can make it easier with the Rigify addon.

    cgdive.com

     

    이 좋은 수업을 집안에서 발바닥 긁으며 공짜로 들을수있다니

    세상 너무 좋아졌어ㅠ^ㅠ

    긴가민가했지만 다시 짚고가는 사실 1

    Root본은 월드랑 aligned 되어야한다

    월드 축과 루트본 축이 일치해야함 이게뭔소리냐면

    이 둘이 방향이 일치해야한다는뜻

    루트본을 복사해서 z축으로 올려주고 사이즈를 좀줄여줌

    pelvis본 뒤에 놓고 이름을 pelvis control로 바꿔줌

    그리고 pelvis 본을  pelvis control 본에 parent keep offset 해줌

    pelvis control 본을 root 본과 parent keep offset 해줌

    그러면 이제 root본이 모든 본을 움직일수있음

    뒷꿈치에서 작은본하나 ㅃ ㅗㅂ은다음 alt p 해서 seperate bone 해줌

    이본이름은 IK.L

    포즈모드로가자

    포즈모드에서!!( 중요 constraint 메뉴는 포즈모드에서해야함_)

    ik본 선택 + 장딴지본 shin.L  동시선택후  ctrl+shift+ c 눌러서

     Inverse Kinematics 메뉴 클릭

     

    와 이거 진짜 여러번했는데 진짜 머리속에 안들어간다

    이 블로그에 ik본 만들기 관련 포스팅만 한 네 개 있을듯

    누가뽀개지나 보자..

    리깅 뽀개고만다 내가

     

     

    근데 ik constraint 지정하고나니깐 이 ik 본으로 모든본을 다 움직일수있게됨

    ㅇㅇ그치 그게바로 ik본이지

    그리고 장딴지본 shin.L 클릭해보면

    본컨스트레인트 패널에 뭔가 생긴것을 볼수있음

    IK

    여기에서 chain length를 0 에서 2로 바꿔주자 

    0은 모든 본이 다 영향받는다는의미

    2로 바꾸면?  shin 그자체와 thigh 본이 영향받는다는의미 

    나느 ㄴ여태까지 밑에 foot이랑 toe 가 영향받는줄알았는데 아니었어

     

     

    근데 그렇게해도 움직임이 좀 이상함

    그래서

    다시 shin.L 본클릭하고나서 본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rotation> xyz uler 형식으로 바꾼뒤  x, y 축을 잠궈줌 

    xy 축으로는 안움직인다는뜻

     

    근데 이걸 어떻게 알았냐면

    저 shin 본 선택하고 기즈모를 ㅋ ㅕ보면

    빨간축(x축)으로 돌아가는것이 무릎 굽히는 움직임의 방향과 일치한다느ㅜㄴ것을 알수있음

    잘모르겠으면로컬뷰로도 보라고함. 

    흠 잘모르겠지만 ㄴㅖ,,, 그래서 x축만 남기고 잠근것

    이번엔 폴본 만들어주자

    무릎에서 본 하나뽑아서 alt p > clear parent한다음 

    이름을 pole.L 로 만들어줌

     

    이 폴본이 어떤 요ㅗㅇ도냐면 어느쯕오로 로테이팅할지 알려주는? 거라고함

    '

    폴본 입력하는순간 갑자기ㅏ 발에있는 본들이 홱 뒤로 180도 돌아감

    이럴때는 당황하지말고!! pole angles 값을 바꿔주자 180도 넣어보고 -180도 넣어보면서

    대부분 90도 씩 변경해보면 맞는다고함 

    안그럴때도 많았는디 ㅠ 내가 뭘 잘못했던걸까

    그리고 ik본을 움직여보면

    첨에는 괜찮은듯 싶더니 일정 높이 이상으로가면 무릎이 홱 꺾임 ㅠ

     아파보여

    그러니 에디트모드가서 폴본을 좀더 뒤로 멀리 떨어뜨린다음 

    ik컨트롤본과 keep offset 으로 parenting 해줌

     

    그러면 폴이 가는 방향으로 무릎이 따라감

     

    오 진짜네..

    그런데 이번에는 pelvis 컨트롤 본을움직여보자

    펠비슼 ㅓㄴ트롤본을 아래로 내려보면 다리는 잘 구부려지는데

    왜.. 발부분 본이

    이렇게되는건데???

    짜증남 

    간단히 해결가능

    자세 정자세로 되돌린다음 edit모드에서 

    foot본 선택후  alt p  clear parent 해줌

    그럼 foot본이 아까처럼  pelvis 컨트롤본 내릴때마다 꺾이진않는데

    대신 ik본을 움직일때 분리됨 

     

    shin.L본 선택 >  foot본 선택  한다음 ctrl shift c 눌러서 

    Copy location 해줌

    그러자 foot본이랑 toe 본이 갑자기 shin본에 가서 붙음 ㅠ

    환장햐

    foot 본의 bone constraint 패널가서 

    Copy location 의 Head/Tail 부분을 1로 올려주면

    제자리로돌아감

     

    이제 다 됐다!!

    edit모드에서 symmetrize 해주면

    본이 싹~ 반쪽이 완성됨

     

     

    암튼 중요한것은

    매뉴얼리깅을할때

    모든본이 root 본에 parented 되어있어야한다는것

    다른것이아닌 root본에!

    ik컨트롤본도 root본에 parenting해주자

    이걸 까먹었음

    이 컨트롤본들은 디폼본의 역할을하지않음 

    뭔말이냐면  이 컨트롤본들은 메시를 변형시키징낳는다는뜻?

    그러니 본 프로퍼티스에서 deform 체크를 언체크해주자 

    전부 ㅅ너택한다음 alt+클릭하면됨

     

     

    이제 여기서부터 내가잘아는부분나온다

    오브젝트모드에서

     메시클릭 > 본클릭  해서 둘다 선택된상태에ㅐ서 ctrl+p  > parent with automatic weights

    해주자

     

     

    그러면 메시가 본에 페런팅되면서 

    본을 움직이면 메시도 같이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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