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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E5] 나이아가라 시스템
    언리얼엔진5 2024. 5. 13.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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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티클을 가져다가 뭔가 물리적인 작용을 만들고싶을때 > Particle Update > Solve Force and Velocity

    데이터를 가져다가 물리적인 계산을 알아서 다해줌

    물리알못이라도 갓리얼님이 다 해주실거야/....

     

    근데 추가해도 별거 없는데?

    ㅇㅇ당연함 왜냐면 velocity 추가가 안됐기때문임

    Particle Spawn > Add Velocity 추가 > 우측 디테일패널에서 Velocity Z값을 100으로 변경해줌

    그럼ㅍ ㅏ티클들이 하늘로 올라가는것을볼수있음

    y나 x좌표 수치를 변경해서 수직으로말고 비스듬하게 올라가게도 가능

    -로하면 아래로내려가고 +로하면 위로올라감 

     

     

    이 velocity를 particle update가 아닌 particle spawn에 추가하는이유는

    이 velocity는 Initial velocity기 때문임 ..  매초마다 바꿀필요없이 걍 갖고있는 고유의 속성으로 작용하게 두는것임 (?)

     

    근데 파티클들이 위로만 (혹은 비스듬하게)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하는건 넘 단순하고 넘지루함

    여기 디테일 패널에서 Velocity Mod가 Linear가 기본값으로 되어있는데  In Cone으로 바꿔보자
    Cone Axis   0 0 1 / Cone Angle 45.0

     

    랜덤한 앵글로 올라간다고함?

    티가안나서 velocity strength 100으로 바꿔줌

     

    shape location> sphere radius 100
    Particel Update> Gravity Force 추가  중력에 관해서 컨트롤해줄것임

     

    디폴트값이 z값이 -980으로되어있는데  이것은 지구의 중력 계산값이라고함

    중력이 적용된 파티클들이 조금 올라가다가 바로 바닥으로 떨어지는데 

    올라갔다 떨어지는이유는  velocity 값이 100 적용되어있기때문이다   

    velocity값을 더 높여주자

    velocity Speed (구버전에선 velocity strength였음)  를 800으로 올려주자 약간 분수느낌으로 치솟아 올라갔다 떨어짐

     

     

    떨어지는걸 더 빠르게 바꾸고싶다면  gravity z 값을 -980(디폴트)에서  -1800으로  더낮게

    그럼 더 무겁게 떨어짐

    그럼 반대로  +로키우면 어떨까? 

    하늘로 올라감

     

    이름값을 하려면 재처럼 천천히 올라가야해

    컬러모드를 변경하려면 Particle Spawn > Color 추가해주고 변경하면된다

     

     

    근데! ue5.3에서 나이아가라시스템이 넘 많이바뀌어서

    sprite scale 조절하는거 못찾아서 지금 두시간 허비함!!

    이렇게하면됨

    1. Particle Spawn 아래에 Initialize Particle 을 추가해주고

    2. 거기서 파티클 컬러랑  Sprite Attribute에서  Sprite Size Mode 수정해주면됨.  ㅠ 아까운내시간

     

    * Scale Sprite Size는 지워도됨  이거저거 찾아서 시도해보다가 넣은건데  이거때문에 저 스샷처럼 

    이상하게 파티클이 늘어난상태로 나옴 ㅠ

    아직은 이건 몰라도될듯..  지우자!

     

     

    암튼 

    좀더 연기처럼 불꽃? 재?가 하늘위로 날아오르게하려면 Particle Update 아래에 Curl Noise Force 추가해주자

     

    Particle  Update 아래에 scale Color 추가해주자.  파티클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할 투명도더할것임

     

    처음에는 알파값을 내려서 반투명하게하다가 

    중간쯤에는 찐하게 알파값 1!! 불투명

    다시 사라질때는 알파값을 내려서 반투명하게 할거임

     

    느낌이온다

    키프레임 애니매이션의 느낌이 빡 온다(아님 그래프 애니매이션이었음)

    여기 꺽쇠를 눌러서 float from curve 로 바꿔줌
    그럼이렇게 그래프를 조절해서 알파 투명도가 시간에 따라 바뀌게 할수있음

    그래프에 키 추가하려면 마우스 중간휠버튼을 누르면됨

    키들을 드래그해서 전부 선택하고 마우스우클릭> Break 모드로 바꾸자

    그럼 좀더 스무스한 애니매이션으로 바꿀수있게 키마다 핸들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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