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딘이] VDB 노드들 정리
    Houdini 2024. 5. 23. 11:17
    728x90
    반응형


    Houdini에서 VDB(Voxel Data Base) 노드들은 3D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복셀 기반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합니다. VDB는 주로 복잡한 형상이나 볼륨 데이터(예: 구름, 연기, 불, 유체 등)를 처리할 때 사용되며, 높은 해상도의 시뮬레이션에서 메모리와 성능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VDB 노드들이 있으며 각각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DB From Polygons

    • 용도: 메시(다각형)를 VDB 볼륨으로 변환합니다. 이 노드는 메시를 볼륨 데이터로 샘플링하여 VDB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주로 유체의 경계나 충돌 객체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응용: 유체 시뮬레이션에서의 장애물 생성, 볼륨 렌더링 준비 등.

    2. VDB Smooth

    • 용도: VDB 볼륨의 세부사항을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이는 복셀의 값을 주변 값들과 평균내어 세밀한 디테일을 줄이고 더 부드러운 모양을 생성합니다.
    • 응용: 렌더링 전 볼륨의 비주얼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유체 동적 시뮬레이션에서 부드러운 경계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3. VDB Reshape

    • 용도: VDB 볼륨의 형태를 조정하고 수정합니다. 확장(Expand), 축소(Contract) 및 변형(Warp)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응용: 볼륨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특정 영역을 타겟으로 볼륨을 수정할 때 사용됩니다.

    4. VDB Combine

    • 용도: 두 개 이상의 VDB 볼륨을 조합합니다. 불리언(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연산이나 수학적 연산(더하기, 빼기 등)을 이용해 볼륨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 응용: 복잡한 볼륨 구조를 만들거나, 여러 볼륨 데이터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에 사용됩니다.

    5. VDB Activate

    • 용도: 지정된 영역 내에서 VDB 볼륨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볼륨 데이터의 특정 부분만을 연산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응용: 퍼포먼스 최적화를 위해 볼륨의 일부만을 처리하거나, 특정 영역에만 시뮬레이션을 적용할 때 유용합니다.

    6. VDB Advect

    • 용도: VDB 볼륨을 벡터 필드(예: 속도 필드)에 따라 이동시킵니다. 이는 유체의 흐름이나 연기, 불 같은 볼륨 기반 효과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 응용: 유체, 연기, 불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거나, 볼륨 데이터를 다른 볼륨의 흐름에 따라 이동시킬 때 사용됩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