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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디니] SDF -Signed Distance field
    Houdini 2024. 5. 28.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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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디니에서 **SDF (Signed Distance Field)**는 복잡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SDF는 각 포인트의 값이 해당 포인트로부터 가장 가까운 표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며, 표면 안쪽은 음수, 바깥쪽은 양수, 표면 자체는 0의 값을 가집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SDF는 볼륨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복잡한 형태의 충돌 감지, 재질의 변형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후디니에서의 SDF 활용

    1. 충돌 감지 및 처리 (Collision Detection and Response):
      • SDF는 두 객체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DF를 사용하여 유체가 고체 객체를 어떻게 피해 흐르는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SDF는 표면과의 정확한 거리 계산을 통해 정밀한 충돌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2. 재질 변형 (Material Deformation):
      • SDF를 활용하여 메쉬의 일부분을 부드럽게 변형시키거나, 특정 패턴으로 표면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면에 볼륨을 추가하거나 빼면서 원하는 모양이나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레벨셋 방식의 시뮬레이션 (Level Set Simulation):
      • SDF는 유체의 표면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체의 경계를 정의하고 유체가 어떻게 움직이고 변형되는지를 계산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방식은 유체의 면을 매우 부드럽고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활용 방법 예시

    • 볼륨 브러쉬 (Volume Brush):
      • VDB from Polygons (VDB 프롬 폴리곤) 노드를 사용하여 지오메트리로부터 SDF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SDF를 사용하여 볼륨을 조작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Volume VOP (볼륨 VOP) 또는 Volume Wrangle (볼륨 랭글) 노드를 활용합니다.
      • 예를 들어, 볼륨 데이터를 수정하여 지오메트리의 특정 부분을 부풀리거나 패턴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에로젼 및 테레인 수정 (Erosion and Terrain Modification):
      • 지형 데이터를 SDF로 변환하여 복잡한 지형 변형이나 에로젼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VDB Combine (VDB 콤바인) 노드를 사용하여 두 볼륨의 SDF를 합치거나 빼는 등의 복잡한 조작을 수행합니다.
    • 유체의 상세한 표면 처리 (Detailed Fluid Surface Processing):
      • 유체 시뮬레이션에서 SDF를 사용하여 유체의 표면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합니다.
      • 유체의 경계에 더 정밀한 디테일을 추가하거나, 유체가 다른 객체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SDF는 후디니에서 볼륨 데이터와 함께 작업할 때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후디니 사용자는 SDF를 활용하여 보다 정밀하고 현실적인 시각 효과를 생성할 수 있으며, 복잡한 상호작용을 보다 잘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후디니의 강력한 볼륨 및 유체 동역학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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