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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 UV Master : Control Painting 컨트롤페인팅기능Zbrush 2022. 11. 8. 10:08728x90반응형
UV Master는 처음에 블렌더 애드온으로 처음 접했었는데
지브러시가 본체였다니...?(아닐수있음)
암튼 알아보자
Z Plugin -> UV Master -> 로 들어가서Unwrap 하면 저절로 언랩을 쫙 해주는데
만약 언랩이 안된다면? Subdivision 레벨이 제일 낮은지 먼저 확인해줄것.
언랩을 눌러서 뭔가 컴퓨터가 뭔가를 한것 같긴 한데 바뀌는 것이 없어보임
당연함 ㅇㅇ Flatten을 눌러야 펼쳐진 모습으로 볼수있음.
근데 Flatten 눌렀는데도 안바뀐다? -> 섭디비전 레벨을 제일 낮은걸로 했어도 높은 레벨이 있는 모델이면 안됨.
그래서 나는 섭툴을 복사해준다음 섭디비전 레벨 1로놓고 Del HIgher 해서 삭제해줌.
그리고 flatten 했더니 이렇게 펴짐 다시 접으려면 Unflatten 다시눌러주기
펴지긴 펴졌는데 자동으로 펴주기 한것이기때문에
seam이 마음에 안들게 들어갈수있음.
섭툴에서 보기쉽게하려면 Check Seams 눌러주기
얼굴을 가운데로 뚝잘라버림 ;; 이럴때는 Enable Contraol Painting 써주자.
빨간색 칠하기를 사용하여 씸이 안들어가게 보호(protect)해줄 부분을 색칠해주는것.
얼굴 같은 부분에 씸이 들어가지않게 빨간색을 칠해주면됨.
보호하기위해 빨간색을 칠하려면 Protect
씸이 들어가도록 유도하기위해 파란색을 칠하려면 Attract
지우려면 Erase
기억해 이 세가지..
대충 이렇게
뒷통수에는 심 들어가도 잘 티안나니깐..
그리고 다시 Unwrap 버튼 눌러주면 새로운 uvmap을 생성한다
뒷통수를 딱 가르는 유븨씸
적절해..
이제 체커박스 텍스쳐를 사용해서 유브이맵이 늘어난 곳이 있는지.. 뭐 그런거 확인해줄거임
블렌더에서 했던것처럼!
ㅇ TextureMap->New Txr 클릭해서 새 텍스쳐 흰색 생성해주고
Image 하얀 부분 클릭해서 폴더 열고 체커박스 이미지 텍스쳐 클릭해줌.
Texture19로 들어가있는것을 볼수있다.
음.... 늘어난거같은데? 암튼 이렇게 uv맵을 확인했으면
이 uv맵을 오리지널 섭툴에다가 copy paste 해줘야한다
기억해...... 이 섭툴은 오리지널이아닌 복사된 가짜였다는것을..
이 uv map을 copy uvs-> 오리지널 섭툴 선택-> paste uv 해줌
오리지널 섭툴의 섭디비전 레벨 원래대로 높여준다음
texture map 으로 가서 아까처럼 체커보드 텍스쳐 넣어주고
확인해보자
엄청 괜찮은데!!!
약간늘어나긴했지만 흐린눈이건 씸 컨트롤 페인팅을 좀더 잘 넣으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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