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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디니] Point Vop 노드/ Point Reduce 노드
    Houdini 2024. 5. 2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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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은 후디니(Houdini)에서 사용되는 노드 중 하나로, 점 데이터를 조작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VOP은 VEX Operators의 약자로, VEX라는 후디니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시각적으로 노드를 연결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Point VOP을 사용하면 점(point) 단위로 다양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복잡한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쉐이더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Point VOP의 주요 기능

    1. 점 속성 조작:
      • 위치(position), 색상(color), 속도(velocity) 등의 점 속성을 읽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노드 기반 프로그래밍:
      • 시각적으로 노드를 연결하여 프로그래밍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 작성보다 직관적이며, 비주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복잡한 연산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연산 수행:
      • 수학 연산, 벡터 연산, 노이즈 생성, 텍스처 매핑 등 다양한 연산을 통해 점 데이터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1. 점 위치 변형:
      • Point VOP을 사용하여 점들의 위치를 수학적으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들을 특정 패턴이나 형상으로 배열하거나, 노이즈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불규칙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속성 변환 및 조작:
      • 점의 색상이나 속도와 같은 속성을 다른 속성에 기반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의 높이에 따라 색상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파티클 시스템 제어:
      • 파티클 시스템에서 개별 파티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int VOP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속도, 방향 등을 조작하여 원하는 파티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디포메이션(Deformation):
      • 모델의 점들을 변형하여 디포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링 과정에서 독특한 형태를 만들거나 애니메이션 중에 변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Point VOP을 사용한 간단한 작업

    1. 기본 설정:
      • 후디니에서 지오메트리 노드를 생성하고, Point VOP 노드를 추가합니다.
      • Point VOP 노드를 기존 지오메트리 노드에 연결합니다.
    2. 속성 조작:
      • Point VOP 노드 내부로 들어가서, 다양한 노드를 추가하여 점 속성을 변경합니다.
      • 예를 들어, 'Add Attribute' 노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거나, 'Noise' 노드를 사용하여 점 위치에 노이즈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결과 확인:
      • Point VOP 노드를 통해 변경된 점 속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합니다. 점의 위치나 색상이 원하는 대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실습 예제: 간단한 노이즈 적용

    1. 노드 설정:
      • Point VOP 노드를 추가하고, 'Position' 입력을 가져와 'Noise' 노드에 연결합니다.
      • 'Noise' 노드의 출력을 'Position' 출력에 연결하여 점 위치에 노이즈를 적용합니다.
    2. 파라미터 조정:
      • 'Noise' 노드의 파라미터를 조정하여 노이즈의 강도와 스케일을 변경합니다. 이를 통해 점들이 랜덤하게 변형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각적 확인:
      • 결과를 확인하여 점들이 노이즈에 의해 변형된 모습을 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불규칙성을 가진 지오메트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Point VOP은 후디니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점 데이터를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작업에서 창의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Point vop 노드 추가한뒤 내부로 들어오면
    AA Noise 검색해서 Anti Aliase Noise 노드를 추가한뒤 연결해주자
    bind export 노드 가져와서 연결해줘야 이 특성을 노드 밖으로 내보낼수있다(?)

    Bind export 노드가  Point Vop 노드 내부에서 하는일

    Point VOP 노드 안에서 Bind Export 노드는 VEX (Houdini의 프로그래밍 언어) 연산의 결과를 Houdini의 속성(attribute)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Point VOP 내부에서 계산된 값을 외부 지오메트리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1. 속성 내보내기:
      • Bind Export 노드는 VOP 네트워크 내부에서 생성되거나 변형된 데이터를 특정 속성으로 내보냅니다. 이를 통해, Houdini의 다른 노드나 외부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당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속성 생성:
      • 새로운 속성을 생성하여 지오메트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int VOP 안에서 계산된 값을 새로운 색상(Cd) 속성으로 내보내면, 이 값이 점의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3. 기존 속성 업데이트:
      • 기존 속성을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의 위치(P)를 수정하여 변경된 위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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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nd export 노드의 디테일 패널에서 이름을 noise라고 붙여주자

    이제 noise라는 이름의 속성이 만들어져 내보내진것!

     

    이제 이 속성을 이용해 세포를 만들거라고함

    그런데 우리가 지금 가진 노이즈값은 -0.5~ 0.5 의 범위를 갖고있음

    우리는 이걸 0~1 사이의 값으로 변환하고싶다

    그러면 fit노드를 사용함

     

    fit노드는 터치디자이너의  Math chop이랑 비슷한것같음!

    입력값을 특정 범위로 변환한다는 점에서..

     

    폴리곤 수를 아까 만든 noise 속성에 맞춰 줄이거나 늘려줄수있음.

    까만부분> 웨이트 영향 안받음

    하얀부분> 웨이트 영향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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