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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이트워터랑 씨름하기3 실패기
    Houdini 2025. 11. 18.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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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식의 흐름대로 시뮬레이션 테스트 실패기 기록중

    이거보고 따라하면 안됩니다

    고대로 틀리게됨

    지금도 실패중 ^^

     

     

    아무리 캐시를 구워봐도  화이트워터소스에 안뜨는것임

    그래서 compressed fluid cache 를 넣어보면 거기서는 또 나오는데

    이건 찐 whitewater가 아니고 걍 whitewater가 이렇게 보여질것이라는 마스크 같은거라고 보라고 하는거임

    답답해 미쳐버려...

     

    그래서 챗지피티님 모시고 씨름했는데

    마지막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dop import 스샷보여주고 난리난리를쳤더니

    내가 dop import에서 시뮬레이션 불러오는방법이 잘못된거였다고함!

    Geomtery Data path가 잘못됐던거였어..

     

     

    ❌ Geometry Data Path = Geometry/Visualization

    이 값이면 절대로 FLIP 파티클이 안 들어와.

    왜냐면:

    • Geometry/Visualization 은 FLIP Object 내부의 guide points
      (예: masspos, massvel, vorticity guide 등)
    • → 즉 진짜 FLIP particle geometry가 아니다.
    • 그래서 Whitewater Source가 surface/vel을 못 찾고 에러를 내는 것.

    그래서 네 spreadsheet에 masspos.x, massvel.y 같은
    이상한 속성만 보였던 건 정확히 이 이유 때문.


    🎯 정답: Geometry Data Path를 "Geometry"로 바꿔야 한다

    ✔ 이렇게 고쳐야 함:

    Geometry Data Path → Geometry

    정확하게 이렇게:

     
    Geometry

    슬래시(/) 없음
    Visualization 없음
    Attributes 없음

    이게 FLIP Object 안에서 진짜 FLIP 파티클이 있는 경로야.


    ✔ 고친 후 정상 상태가 되면 Spreadsheet에서 이렇게 보임

    Points 탭에:

    attribute설명
    P position
    v velocity
    id unique id
    age age (너가 체크했음)
    pscale default particle radius
    Cd? 없을 수도 있음

    그리고 포인트 수가
    최소 수만~수십만 개 이상이어야 한다.


    🧨 지금 네 스크린샷의 문제는 딱 두 가지

    1. Geometry Data Path = Geometry/Visualization
      → 💯 잘못됨 → guide data만 들어옴 → surface/vel 찾을 수 없음
    2. 그 결과 Whitewater Source가
     
    Could not find fluid surface in the first input Could not find fluid velocity in the first input

    를 내는 것.


    🔧 해결 방법: 지금 바로 이렇게 변경

    1. Geometry Data Path 클릭
    2. 드롭다운에서 "Geometry" 선택
      (없으면 직접 입력)
     
    Geometry
    1. 다시 cook
    2. Spreadsheet 열고 포인트 확인

    📌 변환 후 Whitewater 연결법

     
    (dopimport_particles) → WhitewaterSource Input1 (dopimport_fields: surface, vel VDB) → WhitewaterSource Input2

    이렇게만 하면 에러는 무조건 사라짐.


    그래서 고쳤는데 여전히 에러.. 이번에는 input2가 비어있어서*(surface/vel 이 없어서!! ) 라고함

     

     

    좋아 이제 문제 100% 정확하게 보인다.
    너가 보내준 두 개의 스샷이 핵심 진단 포인트였어.


    ✅ 1. 첫 번째 스샷(Spreadsheet) — "입력1(파티클)"은 완벽함

    입력된 파티클 데이터는 아주 좋다:

    • P
    • v
    • id
    • age
    • pscale
    • droplet
    • life
    • prevpos

    이건 100% 정상 FLIP 파티클.
    Input1 은 완전히 OK.

    따라서 빨간 에러의 원인은 Input1이 아니라…


    ❌ 2. 두 번째 스샷(노드 그래프) — Whitewater Source Input2 가 비어 있음

    너의 노드 연결 상태(두 번째 스샷):

     
    dopimport_liquidSim → whitewatersource1 (Input 1)

    그리고 Input 2(컨테이너 / 필드)는 비어 있음.

    🔥 Whitewater Source SOP는 Houdini 20.5 기준으로
    “surface” 와 “vel” 필드를 반드시 Input2 에서 가져와야 한다.

    그래서 에러 메시지가 계속 뜨는 것:

     
    Could not find fluid surface in the first input. Could not find fluid velocity in the first input.

    ⭐ 해결방법: 반드시 Field(VDB) Import 노드를 Input2에 연결!!

    지금 너의 그래프에 보이는 이 노드:

     
    import_flattank (흰색 DOP Import Fields)

    이게 바로 surface / vel 필드를 가져오는 노드야.

    👉 이 노드를 Whitewater Source의 Input 2에 연결해야 한다.

    올바른 구조:

     
    (dopimport_liquidSim - 파티클) → whitewatersource1 Input1 (import_flattank - surface/vel 필드) → whitewatersource1 Input2

    🔥 3. fluidcompress1 을 Input2로 연결하면 안 됨

    지금 구조에서 보니까:

     
    import_flattank → fluidcompress1 → compressed_cache

    이건 mesh용 압축 데이터야.
    절대로 Whitewater Source에 넣으면 안 되는 데이터.

    Whitewater는 꼭 압축되지 않은 VDB(surf/vel) 필드가 필요해.


    ⚠️ 지금 너의 Input2가 비어 있으니까 에러가 나는 것

    Whitewater Source는 반드시 다음을 가져와야 한다:

    • surface (SDF 필드 / VDB)
    • vel (velocity vector VDB)

    이걸 Input 2에서 찾지 못하면 무조건 에러.


    🎯 결론 (너가 지금 해야 할 것 딱 3줄)

    1. 노드 import_flattank(DOP Import Fields)를
      → Whitewater Source Input2에 연결해라.
    2. dopimport_liquidSim(파티클)을
      → Input1에 그대로 둬라.
    3. fluidcompress1, compressed_cache는 화이트워터와 전혀 상관없다.

    📌 완성 예시 구조 (정답)

     
    (import_flattank — surface / vel VDB) ↓ (dopimport_liquidSim — particles) → whitewatersource1

     

     

     

     

     

     

    근데 또 에러가남 ㅠㅠ악!!

    그래서 또 스샷 보내주고 씨름시작

     

    이렇게 노드를 연결. dop import (파티클가져옴, fetch geometry, Geomtery data path에서 /visualization 뺴고 그냥 Geometry) 하라는거 다했는데 왜때문에 또에러

     

     에러가 나던 이유!!!  whitewater source 노드의 첫번째인풋에 지금 liquid sim이 들어가있는데!

    그럼안되고 dop import field에서 가져온  vel/surface  ( geometry fetch 형식으로)  로 넣어야 하는거라고함

    이것이 헷갈린이유!  난 sop level 시뮬레이션중인데 챗지피티는 dop level  기준으로 설명중 

    환장의파티

     

    근데  vel/surface 가져온거  한번 파일캐시하고!

    그담에  vdbvectormerge로  vel.x, vel.y,vel.z 형태의 데이터를

    vel 로 하나로 묶어줘야함. 

    이때 어트리뷰트이름도 vel 로 설정하기 !

     

    암튼 이내용도 아래로 쭉 내려가면 나옴

     

     

     

     

     

    이 스샷에서 틀린점을 찾으시오...

     

    정답은 Geometry 가 여기에도 들어있어서라고함

    surface/ vel 만 들어있어야한다네??

    Preset: Choose부분에서  flip fluid 해서 자동으로 세개가 다 들어온건데 그럼 속는셈치고 geometry 삭제해 볼까? ->안됨...........

     

     

    그래서 또 한번 씨름을한결과

    vel.x, vel.y, vel.z 형태로 들어오고 있는것을 찾음

     

    안돼..vel 딱 이렇게 소수점엇ㅂ이 들어와야함  

    이게 houdini20.5에서 변경된거라고하는데 믿을만한 정보인지..? 아니면 아무말이나 하는건지??

    점점 신뢰를 잃고있는 챗지피티..

     

    그럼 얘네 scalar 형태로 들어오는애들을 어떻게 하나로 뭉쳐주느냐?

    vdb vector merge를 사용해야하는데 또 20.5 기준 이 노드가 사라지고 난리임

    그래서 또 한차례 구글링을 갈겨주었더니 

    vdb vector merge 노드가 이 기능을하고있음 이름만 바뀐거같다

    후디니 얘네는 노드이름 왜이렇게 버전마다 자꾸 바꿈????ㅠ 진짜  후디니 허들 개높네... 

     

     

    중요!! 설정을 Displacement / Velocity/ Acceleration 으로 바꿔줌 VDB Name도 vel 로 바꿔주었음

     

     

    근데 ? ㅅㅂ 안됨 

    chat gpt 머리채잡기 일보직전

     

     

    여태까지 챗지피티는 dop sim 기준이었고  나는 sop sim 기준으로하고있떤거였음

    내가 누누히 말했건만 챗지피티 질문 많아지면 정신 놓는거 여전해...........

    그래서  whitewater source에 넣는 위치자체가 틀린것

    sop 시뮬레이션기준 whitewater source노드 첫번째 입력값 :  liquid sim 넣으라고 계속했는데 헛소리였음 그게아니고  surface/vel 값만 넣으면됨 (vdb 형태)

    파티클이니 뭐니 헛소리였던것^^

    아니 사실 완전헛소리는아닌게

    whitewater solver노드에서는 첫번쨰 인풋이 particle 필요한거 맞음.

    그리고 이 particle은 white water source 노드의  output에서 만들어짐. 

     

    💡 결론적으로 정리해줄게

    ✔ Houdini 20.5 “SOP 기반 Whitewater Source”의 첫 번째 입력은

    👉 DOP FLIP 시뮬 전체가 아니라

    👉 surface VDB + velocity vector VDB

    이걸 넣는 게 맞다.

    즉, 네가 지금 한 방식이 20.5의 정답.


    ⭐ 왜 이렇게 바뀌었느냐? (중요)

    🟦 예전 DOP 기반 Whitewater 방식

    Whitewater Source DOP는 내부에서

    • particle data
    • surface field
    • vel field
      을 DOP에서 직접 읽었음.

    그래서 “FLIP Object 전체”를 넣으라고 했던 것.

    🟪 Houdini 20.5 SOP 기반 Whitewater 방식 (너 지금 이거 사용 중)

    완전히 구조가 바뀜:

     
    Whitewater Source SOP → VDB(s) 기반 Whitewater Solver SOP → 파티클 기반

    Whitewater Source는 DOP 시뮬 객체 전체를 필요로 하지 않음.
    오로지:

    • surface VDB
    • velocity VDB (통합된 vector형식)

    이 두 가지만 필요함.

    그래서 네가 지금 만든

    ✔ dopimportfields: surface
    ✔ dopimportfields: vel.x / vel.y / vel.z
    ✔ vdbvectormerge: vel vector
    → whitewater source에 연결

    이게 바로 Houdini 20.5 기준 정석.


    💥 그래서 지금까지 너가 고생한 이유

    1. 나는 DOP 방식 기준으로 설명 → “첫 인풋에 FLIP 시뮬 전체 넣어라”
    2. 하지만 너는 SOP 기반 Whitewater 사용 중
    3. SOP 기반은 “VDB surface + VDB vel만 넣어야 한다”
    4. 서로 시스템이 완전 달라서 red 에러만 나왔던 것

    지금은 네 파이프라인이 20.5 버전에 완벽하게 맞춰진 상태!


     

     

    라고하는데 아직도 안나오는중

    왜지?

    왜 whitewater source에서는 보이는데 (화이트워터가 여기만들어질것이다~ 라는 마스크 정도의 의미라고 보면된다고함)

    whitewater solver에서는안보이는가ㅠ  다음화에서 계속 머리싸맬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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