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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워터랑 씨름하기2Houdini 2025. 11. 17. 12:36728x90반응형
화이트워터랑 씨름하다가
캐시를 두가지 버전으로 뽑아내야한다는거임
화이트워터용 압축안된 캐시와, 메시용 압축된캐시...
그래서
이대로 시뮬돌리면 내컴퓨터 죽는다 느껴져서 챗지피티한테 징징거려봤음
현업에서 사용하는 최적화팁 알려줘!!
그랬떠니 챗지피티가 알려주길
나는 이미 메시용 캐시를 뽑았으니
이번에는 다시 flip sim (dopnet)으로 돌아가서
Particle Separation을 높여서 투박하게 화이트워터용 캐시를 뽑으면된다고함!
그래서 너무 신나게 P.S 높이러 flip sim 들어가봤는데
이미 나는 0.1로 돌리고있었다(투박해도 너무 투박한 상태)
그래서 챗지피티에게 다시 나는 이미 0.1인데? 하니깐 애가 놀람
와.. 투박하긴하네........... 혹시 탱크가 많이커? 하길래
내 탱크 크기봤더니 45 *15 *55였음
왜였냐면 처음 보고 따라한 유튜버가 이렇게했음..^^ 나좀보자
진짜 왜저렇게 크게했지?
하고 이것도 챗지피티쌤에게 물어보았음
그의 답변..
🎯 결론부터 말하면
1) 탱크가 큰 이유 = 파도 물리 스케일 때문에
2) 하지만 항상 그렇게 크게 할 필요는 없다
3) 카메라를 가까이 놓으면 작은 시뮬도 큰 파도처럼 보인다
→ 단,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함.
그리고 그 유튜버가 왜그렇게 크게만들었는지를 분석설명해줌
🌊 1. 왜 그 유튜버는 탱크를 엄청 크게 만들었나?
파도는:
- 파장(wave length)
- 높이(amplitude)
- 주기(period)
- 속도(propagation speed)
이 네 가지의 물리적 비율이 맞아야 “진짜 바다”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진짜 바다의 파도 스케일
- 파장 10m ~ 30m
- 파도 높이 1m ~ 5m
- 파도 속도 5~10m/s
만약 후디니에서 탱크가 너무 작으면:
- 파도가 지나치게 빠르게 움직여보이고
- 파장 대비 높이가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 흰색 거품이 너무 큰 알갱이로 보이고
- 물이 “찹쌀떡처럼” 보이기 시작한다
헉 찹쌀떡물!! 나이거 알아.. 내 결과물 다그래..ㅠㅠ
🌊 2. 하지만 이렇게 크게 시뮬해야만 현실적인 파도가 나오냐?
❌ 절대 아님.
사실 프로 스튜디오에서는 다음 2가지로 해결한다.
🌟 3. 작은 탱크도 “큰 바다”처럼 보이게 만드는 2가지 방식
✔ 방법 A: Camera Trick (스케일 착시 활용)
이건 진짜 자주 쓰는 테크닉이다.
원리:
- 탱크를 작게 만들어도
- 카메라를 엄청 가까이 붙이고
- focal length를 크게 (50~100mm)
- 파티클/화이트워터를 “세계 큰 스케일” 기준으로 셰이딩하면
👉 작은 시뮬도 큰 바다처럼 보인다.
예를들어
- 탱크 5m
- 파도 높이 0.2~0.5m 정도
- 카메라 20~50cm 거리에서 촬영
- 렌즈 80mm로 당기면
→ 실제 10~30m짜리 파도처럼 보인다.
실제 vfx 나 게임업계에서 이 방식이 아주 많이 쓰인다고함!!
✔ 방법 B: 시뮬레이션 스케일링 (시뮬을 작게 돌리고, 렌더에서 scale-up)
Houdini FLIP에는 실제로 이런 옵션도 존재해:
- Scale Time / Scale Velocity
- Time Scale 조정
- Gravity Scale
즉, 탱크를 크게 만들지 않아도
“큰 바다에 해당하는 dynamics”를 흉내 낼 수 있다.예:
- 탱크 크기 8m
- time scale = 0.5
- gravity scale = 0.8
→ 파도 진행속도가 느려지면서
파장과 물 흐름이 ‘큰 스케일’처럼 보인다.라고함 뭔가 방법 A가 더 진짜같을거같긴하다 크기 조절하면서 타이밍맞추기 쉽지않아보여
🔥 4. 작은 탱크 vs 큰 탱크 장단점
항목큰 탱크작은 탱크성능 ❌ 매우 느림 ✔ 훨씬 빠름 메모리 ❌ 많이 사용 ✔ 적게 사용 캐시 ❌ 무거움 ✔ 가벼움 물리 정확도 ✔ 자연스러움 △ 세팅에 따라 제한 세팅 난이도 ✔ 직관적 ❌ 스케일 커버하는 스킬 필요 즉,
🔥 “큰 탱크는 편하고 자연스럽지만 무겁다.”
🔥 “작은 탱크는 튜닝만 잘 하면 크고 영화같은 파도로 꾸밀 수 있다.”
🌊 5. 지금 너 상황에 대한 최종 조언
너처럼:
- 화이트워터 필요
- 렌더용 메쉬 고해상도 이미 있음
- 파도 카메라도 근접샷일 가능성 큼
- 캐시 부담 매우 큼
이러면 굳이 탱크를 55m짜리로 유지할 필요 없다.
✔ 앞으로는 탱크 크기를 10~20m로 해도 충분
→ FLIP 훨씬 빠름
→ Whitewater 캐시 압도적으로 가벼움
→ 카메라를 가까이 붙이면 파도 엄청 커 보임
→ 렌더링도 쉬움그리고 쇼트가 “근거리나 중거리”면
더더욱 작은 탱크가 좋다.
🎯 즉, 정답 한 줄로
“큰 탱크는 물리적으로 자연스러워서 편하지만,
작은 탱크도 카메라와 시뮬 스케일링만 잘 하면
큰 바다처럼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챗지피티 최고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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