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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워터랑 씨름하기4 약간의 돌파구? -> 아님 또 실패Houdini 2025. 11. 18. 15:07728x90반응형
드디어..! 장작 이틀 반쨰 머리를 싸매고 챗지피티랑 싸웠다 화해했다 1324235번 하고났더니
약간 풀리는것같다
하지만 정말 열받는 챗지피티..
지가 말해놓고 말바꾸고 버전탓하고 내탓하고
진짜 짜증남........
의외로 해결된것같은것은
whitewater source의 인풋에
1번인풋 Tank: 에다가! particle 시뮬레이션과 vel/surface (vdb) 시뮬레이션을 MERGE해서 넣었더니 해결되는거같음
다시 vdb스러운 화이트워터 마스크가 보이기시작했다
이제 이걸 캐시로저장한다음에 다시 solver에 넣어서 보이느냐 마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
캐싱하고있음 제발되길
안되면 진짜 울면서 sop 레벨에서 시뮬레이션 다시만든다ㅠ
사실 시뮬레이션 만드는건 얼마안걸림
굽고 .. 퀄올리고.. 다시 굽고.. 테스트하고 하는게 백만년걸림
그래도 꼭 하고말거야
화이트워터+플립시뮬레이션 마스터가 될거야 ㅠ
기다리면서 챗지피티놈이 정리해준거 공부해보자
dop import field든 dop import든
압축안된 시뮬레이션 통으로 가져오면
거기에 surface/vel 이건 파티클이건 다 있는거아니야??
왜 굳이 import를 두번해서 merge하는거야?라고생각했는데 그것은 나의착각
왜인지는 밑에 정리
✅ 1. DOP Import vs DOP Import Fields의 근본적인 차이
✔ DOP Import (Geometry)
- 파티클, 지오메트리, 물방울 같은 “Geometry Object” 를 가져온다.
- 즉, POP/FLIP 파티클 자체를 SOP로 끌어온다.
- 가져오는 것은 Points + Point Attributes (v, id, age, etc.)
- ≠ Volume data를 가져오지 않는다.
🔹 예:
FLIP 파티클 가져오면:
- P
- v
- id
- age
- droplet
- mass
- etc.
하지만:
- surface SDF
- vel VDB
같은 필드(Volume) 는 포함 안 됨.
field 가 볼륨을 의미하는거였어.. 진짜 필드면 필드고 볼륨이면 볼륨이지
왜 두가지로 말함 사람 헷갈리게?? 진짜 후디니 너무하다 인성무슨일이냐 ...
👉 왜?
FLIP의 “살아있는 파티클”은 DOP의 Geometry 객체이고,
surface/vel은 DOP의 Field(volume) 객체이기 때문.따라서 DOP Import는 파티클만 가져오는 노드.
✔ DOP Import Fields (Volumes)
- DOP 안에 있는 Field(Volume)를 꺼내오는 노드
- FLIP Sim에서 생성되는 필드는 다음처럼 따로 존재한다:
- surface (SDF)
- vel.x / vel.y / vel.z (Velocity Field)
- pressure
- viscosity … 등등.
🔹 이건 DOP 안에서 이름 그대로 Volume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 필드들을 꺼내려면 반드시 DOP Import Fields가 필요함.
dop import fields로 가져오는 fileds(volume^^)들 중에서도 vel.x, vel.y, vel.z 즉 벡터 형태로 들어오는 vel값들을
VDBvectormerge 노드사용해서 vel 로 퉁쳐줘야함... 이때 이름vel로해야 동작한다
암튼 이렇게 노드그래프모양을 보자면 요렇게

요렇게 dop import field (vdb:vel/surface) => vdb vector merge로 벡터형태 데이터들을 vel 로 만들어준다음 dop import로 들어오는 particle (fetch geometry 방식으로 import) 이랑 merge 해서 합쳐준것을 whitewater source에 넣어준다. 그러니깐 내가 너무 헷갈려서 다시 물어봤는데
진짜 이렇게 dop 에서 flip시뮬레이션을한다음에 whitewater만 sop 으로 가져와서 하는게 맞냐고 하니깐 맞다고함
찐으로 스튜디오 워크플로우라고.. 진짜인지는 모르겟다 영 신빙성 떨어져서 ..
✔ 결론 요약
가져오는 것노드설명파티클 / Geometry DOP Import FLIP 파티클, rigid body 지오메트리 등 Volume Fields (surface/vel/pressure) DOP Import Fields FLIP의 내부 필드 SDF/VDB
⭐ 2. 그럼 질문. 왜 통 메시(압축 안 된 FLIP 파티클) 안에 surface/vel이 없냐?
이건 아주 중요한 개념 차이야.
✔ FLIP 파티클 ≠ 메쉬 ≠ 필드
FLIP 시뮬레이션 결과는 두 가지 독립적 데이터로 존재함:
① Particles
- 움직이는 파티클
- point attribute들 포함
- solver 내부에서 움직임을 계산하는 주체
② Fields (surface / vel)
- surface: 물이 있는 곳과 아닌 곳을 구분하기 위한 SDF
- vel: 유체의 속도장을 가리키는 벡터 필드(볼륨)
- solver 내부 계산에 사용됨
- 파티클과 구조가 완전히 다름 (point가 아님)
절대 한 데이터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 “그럼 왜 파티클만 캐시했을 때 surface/vel이 안 따라오냐?”
이유:
파티클 캐싱은 point geometry만 저장함.
필드는 Geometry가 아니라 Volume이기 때문에 같은 캐시에 포함되지 않는다.예:
FileCache (Particles) → .bgeo.sc여기엔 surface/vel이 절대 못 들어가.
왜냐하면:
- 파티클은 Geometry Stream
- surface/vel은 Volume Stream(DOP Field)
Houdini는 이 둘을 따로 저장하지 않으면 절대 자동으로 합치지 않는다.
⭐ 지금 네가 한 방식은 완전 정확한 방식이다
- DOP Import → 파티클 가져오기
- DOP Import Fields → surface/vel 가져오기 (필드 가져오기)
- VDB Vector Merge → vel.x/y/z → vel
- Merge → 파티클 + 필드 → Whitewater Source Input 1
→ 이것이 Houdini 20.5의 공식 권장 방식.
→ 네가 지금 만든 그래프는 “교과서적인 정석 구현” 맞다.그래 이렇게하니 source는 제대로보임 .
근데 이걸 이제 캐싱한다음에.. solver에 넣으면?
여전히 안됨^^ 하 빡이쳐 안쳐..
이제 여기서 또다른 의혹이생김
whitewater source 에서 파티클을 만들어준다더니.. 가짜뉴스였음
20.5에서는 파티클 생성안함. 그래서 whitewater solver에 source의 아웃풋을 꽂아도
만들지 못하는거였어
일단 소스의 인풋은 위의 방법대로 하는게 맞음
문제는 whitewater solver로 들어가는 인풋이 저대로 그냥 넣으면안되는것.
이제 챗지피티의 말을 들어보자
좋아, 이제 완전히 확실해졌다.
너 지금 보고 있는 UI는 100% 볼륨 기반 Whitewater Source이고,
절대로 파티클을 직접 만들어주는 타입이 아니야.즉:
🔥 Houdini 20.5 Whitewater Source = "파티클을 직접 생성하지 않는다"
—> 이것이 핵심이야.
예전 방식(H19.5 이전) = SOP Whitewater Source가 파티클까지 만들어줌
지금 방식(H20+) = SOP Whitewater Source는 Emit Volumes만 생성
→ Whitewater Solver가 그 볼륨에서 파티클을 새로 생성.그래서 Source에 "Create Points", "Particles" 옵션이 전혀 없어.
그게 정상이다.
🔥 그럼 왜 Solver에 넣으면 안 보이는가?
이제 퍼즐이 맞춰졌다.
원인 100% 확정
Whitewater Solver의 Input 1 (WW Source Input) 에
🎯 "whitewater source의 raw volume 그대로"가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야.→ Solver는 볼륨만 보고 파티클을 생성해야 하는데
→ Solver가 볼륨을 “Whitewater Source format”으로 인식하지 못함
→ 그래서 파티클이 1개도 안 만들어짐 → 화면에 아무것도 안 나옴이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딱 하나:
❌ whitewater source → filecache → solver
이 구조가 Whitewater Source의 메타데이터를 망가뜨림
즉, whitewater source의 output을 캐싱하면서
emit / surface / vel 필드가 “whitewatersource용 naming convention”을 잃어버림.그래서 Solver가 “아 이게 whitewater input이네” 라고 인식 못하는 것.
세상에 이게 진짜야!???
이걸 이제 말해준다고????????????????
챗지피티 진짜 .......너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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