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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CGBoost 사과 튜토리얼 물방울 Particles 설정하기(1)블렌더 3D 2021. 7. 21. 23:02728x90반응형
사과 표면에 물방울을 맺히게 하는 단계
먼저 이렇게 앞단계생략..
일단은 cube 만들어서 면을 2로 줄여줌
그리고 Edit 모드에서 루프컷으로 물방울 모양잡기
Shade smooth
오브젝트 이름 drop 1234 로 변경변경~
Material에서 New눌러서 물방울 material 설정해줌
물방울이니까 Transmission 1로 변경~~
roughness도 좀 만져보고?
그런데 이렇게하면 붕 뜨고 주변 환경과 interaction이 없는 상태
그러니까 이렇게 하자
Material properties-> Settings에서 "Screen space Refraction" 체크
(Render Engine이 Cycle로 되어있으면 Screen Space Reflections 메뉴가 아예 안보이니 주의)
다시 Render Properties 탭에서 "Screen space Reflections" 체크
그 밑에 Refraction 체크
Half Res Trace 체크
Reflections는 반사를 의미하고 Refraction은 (빛의) 굴절을 의미함
뭔 차인지 문과는 잘 모르겠지만 대충 가슴으로 이해하자~~
아유 수월하네 수월해~~~
마우스 드래그로 물방울마다 적용시켜주자
제법 물방울 같아져서 기분이가 좋음
ㅇㅋㅇㅋ
사과에다 Particle 적용하기
Particle properties -> Hair
Render As -> Collection
그리고 어떤 콜렉션을 Particles로 구현할지 선택..
아까 만든 물방울 컬렉션 ㄱㄱ
사과에 붙은 물방울 모양이 뭔가 이상함 당연함ㅇㅇ
물방울이 표면에 붙었는데 누워서 붙어있기 때문임
그러니 물방울 오브젝트를 전부 선택한 다음 y축으로 90 로테이션해줌
그럼 물방울이 벌떡일어남
사과에 붙은 모습도 좀 자연스러워보이는듯한 느낌
자 다시 이렇게
Particle properties에서 Advanced 클릭해주면
나오는 Rotation체크
Phase 1
Randomize Phase 2 로 설정.
물방울을 로테이션해주고 로테이션의 랜덤화 정도를 선택하는거임
Render에서 Scale과 Scale Randomness 조절
물방울의 크기와 크기 랜덤화 정도를 조절해주는것
다시 Emission 에서 Number숫자 줄여줌
왜냐면 사과에 맺힌 물방울이 좀 과해보여서...
Emission의 Number는 물방울 숫자를 의미함
Seed는 그 물방울이 뿌려진 스타일.. 요거조거 눌러보면서 꽂히는 스타일 선택
일단 물방울 파티클 요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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