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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ender 3d] CGBoost 사과 튜토리얼 물방울 Particles 설정하기(2)
    블렌더 3D 2021. 7. 21.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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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과 선택후 Particle properties->Emission에서

    Use Modifier Stack 체크 

    : 잘은 모르겠지만 이렇게하면 Particle 시스템이

    현재 적용되어있는 Modifier를 모두 사용한다는 의미(?)라고 함

     

    Distribution은 Random으로 변경

    그럼 더 랜덤한 느낌이 든다고(?) 함

     

     

    근데 또다른 문제가 있음

    꼭지에도 물방울이 맺혀있는데 그럼 뭔가 어색해

    그래서 이 꼭지부분은 물방울 particle 시스템에서 빼줄거임

    Edit모드로 나가서 사과 꼭지만 선택(꼭지위에 마우스놓고 L)

    Object data Properties (저 초록색 Vertex 모양 아이콘) 탭에서

    '+' 버튼눌러 그룹만들어줌. 이름은 Stem으로 변경.

     

    그리고 Assign 눌러서 적용해줌.

    그러면 꼭지를 이루는 Vertex들이 그룹화 됨

    이제 꼭지를 particle 설정에서 빼줄거임

    다시 Object모드에서 사과 선택 후 Particle properties로 가줌

    Vertex Groups에서 Density에서 Stem 지정해줌.

     

    그럼 처음에는 사과꼭지에만 물방울이 드글드글 붙게 되는데(징글..)

    저 화살표로 표시된 <->반전 아이콘 클릭하면 

    사과꼭지만 빼고 물방울이 붙게 됨. 성공성공~~

     

    이제 반쪽짜리 사과에도 물방울 particle 시스템 적용시키자~~

    반쪽이 사과 선택한 다음 Particle properties에서 아까 만든

    drop 찾아서 적용해줌. 

    근데 이렇게 하면 문제가 생김

     

    이건 반쪽짜리 사과라 물방울이 너무 많아.. 고ㅓㅏ해...

    그럼 물방울 Emission Number를 줄이면 되는데!

    이대로 그냥 줄이면 완전체 사과에 적용한 물방울 수도 같이 줄어버림.

     

    그러니 drop 파티클 시스템 설정을 복사한다음, 이름을 바꿔주자.

    Drop cut으로 

     

    그리고 Emission 넘버를 줄여주면 편안-

    -하지 않음 당연함 ㅇㅇ

    왜냐면 사과 단면에까지 물방울이 올라가고 지랄이기 때문임

     

    아까 Vertex Group한걸 이용해서 이번엔 사과 단면을 Particle 시스템에서 빼줄거임

     

    사과 단면 선택한다음 Vertex Group에서 그룹 추가해줌

    나는 그룹 이름은 drop2로 해주ㅡㅓㅆ으,ㅁ

    그리고 아까 사과 꼭지 빼줄때처럼 똑같이

     Particle properties에서

    Vertex Group-> Density

    drops2 선택한다음  <-> 반전 해주면

    사과 단면만 빼고 물방울이 방울방울~~~! 야너두 할수있어~~~~~!

    자신감 폭발해서 다른 반쪽도 똑같이 적용했는데

    물방울이 모서리에가서 붙음 개열받네..

     

    다시 Vertex Group에서 drops  -> Select 한다음

    컨트롤+ 넘버패드의 + 버튼 눌러서 select more -> Assign 해줌

    그러면 기존에 선택된 부분모다 한줄 더 넓게 선택되니깐

    저렇게 모서리에 붙은 물방울놈들 다 떨굴수있음 

     

     

    그러면 끝났다~~~~~~~~~~~~~~!

    물방울 붙이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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