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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재질 표현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블렌더 필수 노드(Node) 6가지 (CG Cookie)블렌더 3D 2021. 7. 25. 10:53728x90반응형
개인적인 암기 및 공부용으로 작성한 포스팅
https://www.youtube.com/watch?v=yffWd4kI51Q
노드추가할때 Shift+A 한다음 검색창에 이름 입력해서 찾아도 됌
Texture Coordinate
이걸로 일단 연결 시작
ColorRamp
컬러나 텍스쳐 적용함
빛반사되는 정도 적용하기도
Noise Texture
오브젝트에 노이즈 생성, Scale과 Roughness, Detail 조절 가능
영상에서는 Texture Coordinate-> Noise Texture-> ColorRamp
이렇게 연결했음
Generated 에서 Vector로 들어가는데
이 Generated가 Default 값을 의미한다고함
Voronoi Texture
재밌는 텍스쳐들 구현가능
그외 여러가지 있다고함
Mix RGB
Bump
Normal 값은 폴리곤이 보는 방향을 나타낸다고함 (?)
Bump 노드를 연결해주면
저렇게 튀어나오게됨
Height 값 조정해서 높이 조절
Principal BSDF 설정값
Base Color: 오브젝트 컬러
Subsurface Color: 반투명한 (Translucent 표현)
Metalic: 금속성 느낌 내는 것
Specular: 오브젝트의 빛나는 부분 정도
Roughness: 빛 반사 정도, 오브젝트의 거칠기
Emission: 물체가 발광함
(Color Ramp 노드를 Emission에 연결해야 사용가능 Emission Strength늘려서 발광의 강도 조절)
갑자기 헷갈려서 정리한 개념
transparent 투명; 빛이 완전히 투과되는 것.(ex유리, 카메라 렌즈, 창문)
translucent 반투명; 빛이 완전히 투과되지 않는 것.(선글라스, 바닷물, 구름, 풍선, 얇은종이, 색칠된유리)
opaque 불투명; 빛이 전혀 투과되지 않는 것. (알류미늄, 호일, 나무..등등)728x90'블렌더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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